티스토리 뷰

728x90

2020년도를 모두 보내고.. 2021년을 맞이하며 뭔가 하나를 더 만들어놔야겠다 마음을 먹었다.

6시그마GB와 SPC과정 둘 중 하나를 고민하다 SPC로 결정했다.

6시그마GB 자격증을 우대하는 기업들도 몇몇 봐왔기 때문에 고민을 했는데, 사실 기업에서도 돈만 주면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는 것을 다 알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이후에 SK 하이파이브 면접에서도 이 자격증을 보유한 면접자에게 면접관님께서 이렇게 외부에서 돈 주고 잠깐 교육듣고 취득한 자격증과 실무는 꽤 다르다. 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있으면 좋겠지만! 우선은 SPC를 먼저 들어보고나서 결정하자 해서 신청했다.

한국커리어개발원 홈페이지 -> 교육신청 -> 통계적 공정관리 클릭!

주말반이 조금 더 비싸다. 나는 주말반으로 등록했다. 시험까지 보고 자격증까지 획득 할 것이라면 추가비용이 붙는다.

원래 이 수업도 다 대면이었던데 코로나로 인해 전부 온라인으로 바뀐 것 같다.

입금하고 나면 책이 배송된다!


2일 수업이기에 두껍지는 않다.

수업은 2일 내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시험이 있기 때문에 수업은 한 4시쯤 끝나고 이후 시험을 봤다.

시험은 오픈북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은 강사님께서 이론을 설명해주시고 엑셀로 함께 실습하고를 반복하며 진행된다.

솔직히 처음 등록하기 전에는 내 전공으로 배운 내용을 한번 더 듣는 꼴이 되서 쓸모 있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고 걱정을 많이 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꽤 새로운 것들도 많이 배웠다.

우선 '버스 제조 공정 데이터'를 가지고 엑셀로 실무처럼 실습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관리도나 Cpk, Ppk 등 이론 수업은 전공에서 배운 내용이 주이긴 했으나, 이 내용을 실제로 엑셀을 활용해 직접 데이터로 분석해 본 경험이 없었기에 꽤 좋았다.

측정시스템분석(MSA), Gage R&R은 이론도 좀 생소했고 실습 내용도 당연히 새로웠기 때문에 new 지식도 얻어갈 수 있었다,

하루 반 정도의 수업이었기 때문에 진도를 굉장히 빡빡하게 나갔다.


강사님께서 책 외의 내용을 굉장히 많이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노트는 필수다! 적을 게 굉장히 많다.

시험을 보고 결과에 따라 60점 이상이면 3급, 70점 이상이면 2급으로 주어진다.

난 당연히 2급을 욕심냈다!

하루 반 치고 내용이 꽤 많기 때문에 오픈북이지만 공부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둘째 날, 4시까지 수업을 진행한 뒤, 시험이 시작되었다.

시험은 네이버 폼으로 보고 객관식으로 30문제 30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절대 느긋하게 볼 수 없다.

시험 난이도도 생각보다 그렇게 쉽지 않고 꽤 까다로운 문제들도 나오기 때문에 특히 비전공자들은 공부를 많이 해둬야 70점 이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시험을 치뤘다고 끝이 아니라 실습 보고서를 주어진 기간 안에 제출해야한다!

실습 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을 참고로 엑셀로 문제를 푼 뒤 홈페이지에 자격증 -> 보고서제출에 올리면 된다.

내 기억으론 이 실습 보고서도 어느 정도 정답과 일치해야하고 만약 많이 틀렸다 하면 다시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있다.

암튼 시험이 생각보다 꽤 까다로워 당황했는데 87점으로 통과했고 보고서 평가까지 완료하여 자격증이 발급되었다!
(2급을 따면 3급까지 자동 취득 된다.)

1월에 이 자격증을 땄고 앞서 '면접' 후기에서 작성한 DB하이텍에서 운 좋게 배운 것과 일치하는 업무를 넣게 되었고 면접에서 이 자격증이 꽤 많이 도움이 되었기에 투자한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았다. (AI역량평가에서 떨어졌지만..)

이후에도 자소서에도, 이력서에도 꾸준히 넣는 자격증이 되었다.

원래 대면 수업이었다면 조별로 종이 버스도 제작하고 직접 치수를 재면서 추출된 데이터로 실습을 진행하던데 그런 과정을 못한 것이 좀 아쉽긴 했다.

6시그마 GB 과정은 아직까진 보류 상태다. 찾은 정보에 의하면, 스펙이야 고고익선이라지만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서 면접에서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잘 대답한다면 그만큼 매우매우 좋은 점수가 될 수 있지만)

또 실무에서 사용되는 내용과 이렇게 2일 수업 듣고 딸 수 있는 자격증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면접관들의 마음에 드는 답변은 못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한국커리어개발원에서 6시그마 GB 자격증을 굉장히 많이 따는 것 같다. 개인의 선택이겠지만 나는 아직 보류상태다.

암튼, 이번에 SPC 교육과정은 처음 했던 걱정과는 다르게 얻어 간 지식도 많고 꽤 쏠쏠하게 잘 쓰고 있기에 만족한다!

그래서 이 교육과정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나는 추천이라고 대답하고싶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