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3,4주차에는 본격적인 반도체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반도체 교육을 기본반과 심화반으로 나눈다. 사전에 선택하라고 공지해준다. 나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본반을 선택했다.

 

(1,2주차 포함) 매 강의 시작 전, 자가 건강 진단 설문을 해야하고 매번 수업이 끝나면 DBL 스퀘어에 들어가 설문을 마쳐야 한다. 설문을 완료해야 출석으로 인정이 된다고 했던 것 같다. 그만큼 필수다. 아마 매니저님께서 엄청 강조해 주실 거다. 

 

좋은 자료 또 하나 얻었습니다~

반도체 트랜드 부터, 품질/생산관리, DRAM, NAND 동작 이해, 전/후 공정, TEST 공정 등으로 이루어지고 하루 오전, 오후 나눠서 한 단원씩 빠듯하게 진행된다. 책이 생각보다 두껍고 2권이나 되서 이걸 2주안에 다 나갈 수 있다고,,? 했는데 다 나갔다!

 

처음 다들 궁금해했던 것이 기본반과 심화반의 차이를 많이 물어보는데, 반도체 용어 같은 것들을 자세히 설명을 해주냐, 아니면 기본적인 것들은 생략하고 넘어가느냐의 차이지 배우는 것은 똑같다고 했다. 

 

하지만 쌩 비전공자인 내가 들었을 때 기본반이라고 해서 아예 처음부터 하나하나 기본적인 것 까지 세세히 알려주진 않는다. 특히 DRAM이나 NAND 동작 이해 부분은 상당히 어려웠다.. 복잡하기도 하고..쉬는 시간을 활용해 질문을 적극적으로 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아무래도 전 과정을 2주안에 마치려니 세세히 알려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앞서 나노기술연구협의회 글에서 말했 듯, 이 두가지가 일정이 겹쳤기에 청년 하이파이브 강의를 100% 집중해서 듣지는 못했다.. 그래서 좀 아쉬움이 남긴 하다. 

비대면강의라 질문은 채팅으로 해야하는데 이 소통과정이 잘 안될때가 많다. 예를들어 강사님께서 영상자료를 보여주실 때 소리가 매우 작아 채팅방으로 말씀드려도 바로바로 피드백이 안되고, 각자 개인 컴퓨터 상황별로 렉이 걸린다거나 소리가 안들린다거나 매우 다양해서 채팅방에 누구는 소리가 작고 누구는 소리가 크고 들쑥 날쑥해 난감할 때도 있다. 이런 부분들이 불편했고 매우 아쉬웠다.   

 

반도체 강의부터는 반과 조가 모두 흩어지게 되는데 (각자 선택한 난이도 반으로 나뉘기 때문에) 종례는 또 따로 전용 Zoom 링크가 있어서 수업이 끝나면 여기로 다시 입장을 해야한다. 

이 과정이 좀 비효율적이라 느꼈던 것은 수업이 언제 끝나든 다른 반 수업이 안 끝났으면 마냥 기다려야한다. 출석을 위해 얼굴을 무조건 보여야 하기에 그냥 계속 앉아서 기다려야한다. 수업이 거의 20분? 정도 일찍 끝난 날이 있는데 다른 반이 안 끝나 마냥 기다렸던 적이 있다. 3,4주차 강의를 할때는 그냥 기본/심화반 나뉜 대로 따로 종례를 하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게 할 수 없는 이유가 있겠지 뭐..

 

아무튼 비대면 강의 정말 단점이 많은 것 같다ㅠㅠ 좋았지만 아쉽고 또 아쉬웠던 것들이 참 많다ㅠㅠ

 

이론 강의가 모두 끝나면 마지막 주 목요일에 간단한 퀴즈를 진행한다.

반도체/2주차 OA 강의 두 가지 간단한 퀴즈를 푼다. 구글폼으로 링크를 보내주시면 핸드폰으로 푸는 간단한 시험이다. 너무 부담가질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나중에 성적이 따로 나온다고하니 점수가 신경 쓰일 것 같으면 공부를 해야한다.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두 가지 모두 마치면 마지막에 성격 유형 검사? 같은 것을 진행하고 끝난다! 

 

마지막 수료식 날! 4주간의 교육 시간 동안, 커리어패스라는 것을 아주 열심히 작성한 교육생들을 뽑아 기프티콘 선물을 준다! 매 교육 후기?같은 것을 아주 열심히 남긴 사람들을 뽑는 거다. 꽤 상품이 크고 쏠쏠했다. 커피 기프티콘부터 치킨, 제일 높은 상을 받으신 분은 문화상품권 10만원을 받았다!! 대박!

나는 열심히 하지 못했지만, 우리 조원이 굉장히 열심히 참여해 상을 거의 휩쓸었다ㅋㅋㅋ 부럽,, 수업 중간중간 강시님께서 뿌리시는 기프티콘도 많이 받으셨는데 친절하신 조원분께서 베라 기프티콘이 4개나 있다고 나머지 조원들에게 나눠주셨다.. 복 많이 받으세요ㅠㅠ

 

무사히 수료식을 마치고 나면, 

아주아주 뿌듯-한 수료증이 집으로 배송된다!! 명함지갑도 함께 주신다. SK 청년 하이파이브 선물로 감동시키기 달인이다..

 

Zoom으로 수료식을 진행 하기에, 다 끝나고 닫기 창을 누르면 약간 알 수 없는 허무함이 밀려온다.. 대면이었다면 조원들, 함께 들은 사람들과 마지막 인사도하고 사진도 찍고 회식도 하고 시끌벅적하게 보냈을텐데 Zoom 회의장을 나간 후 오는 그 정적과 허무함,, 씁쓸했다ㅎㅋㅋㅋ이게 끝난건가..? 싶기도 하고

 

아, 그리고 4주간 교육에 100% 참여하면 교육비를 주시는데 이 과정이 또 상당히 복잡하다.. 기업인력애로센터라는 곳에 가입한 뒤, 가이드를 따라서 진행하라는거 다 진행하고 마지막에 AI 모의면접까지 보고 영상을 남겨야 교육비를 받을 수 있다! 모르고 있었는데 갑자기 AI 면접까지 진행하라해서 당황스러웠다 ㅇ_ㅇ;;;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거나 기업에 공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편하게 보면 될 것 같다.

이것과 관련해서 좀 당황스러운 사건이 하나 있었는데, 수료식 전날 갑자기 매니저님께서 전체 150여명 교육생 중 이 과정을 마친 사람이 단 2명 뿐이라 하셨다. 분명히 진행했는데.. 내가 잘못 한 거 일까봐 매우 걱정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나만 그런 것은 아니었다. 청년 하이파이브 카톡으로 문의가 폭발!!이었다고 한다. 알고보니 약간의 오류가 있어 뒤늦게 확인이 된거였고 다행히 잘 진행되었다고 해서 안심했다. 

 

무튼, 여차저차 4주간의 강의를 모두 마쳤고 한달간 수고한 나에게, 좋은 강의 제공해주신 강사님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하고싶다!!

 

앞으로 있을 SK 청년 하이파이브 6기 교육생 분들께 자세한 후기 들려드리고 비대면 강의로 진행함으로써 어떻게 해야하는지 불편한 점은 뭔지 참고하시라고 최대한 자세히 후기 남겼다. 모두 4주간 빠이팅 하시고 꼭 수료하세요!👊🏻  

 

 

 

 

 

728x90
댓글